엘리베이터 - 승합운전방식(selective-collective)
아파트 입주민이 승강기에 탑승하던 중 승강장 문에 부딪쳐 다쳤다며 아파트를 상대로 소송을 냈으나 패소했다고 한다. 10층에 거주하던 입주민은 지하1층에서 승강기를 타던 중 문이 갑자기 닫혀 상해를 입었다며 아파트 입대의를 상대로 손해배상금 2100여만원을 요구했으나 판사는 "증거 동영상에 의하면 승강기 문이 닫히기 시작하자 입주민이 승강장 버튼을 누르고 승강기에 탑승하려고 했는데, 승강기의 진행방향은 하향이었던 반면 입주민이 누른 버튼은 상향이었던 관계로 승강기 문이 그대로 닫혔던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입주민은 승강장 버튼을 누르면 무조건 문이 열려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판사는 "하향 승강기의 문이 닫힐 때 외부에서 상향버튼을 눌러도 그 문이 열리지 않는게 일반적"이라고 하면서 아래로 향하는 승강기에 위로 가려는 사람을 태울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파트 승강기 문 갑자기 닫혀 다쳤다” 손배소 패소 < 투데이 < 기사본문 - 한국아파트신문 (hapt.co.kr)
소송을 제기한 입주민이 좀 억울한 부분이 있어 보인다. 하지만 현재의 엘리베이터 기준으로는 판사의 얘기가 옳다. 다만, 정해진 운행방식의 절차에 따라 기계가 움직이는 것은 그럴 수 있다고 해도 닫히고 있는 문을 열고자 하는 승객이 엘리베이터의 운행 방향까지 인지하고 상승방향버튼을 누를지 하강방향버튼을 누를지를 결정하라고 하는 것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물론 현재까지의 엘리베이터는 같은 방향이 아닐 경우 닫히는 문이 재열림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 말이다. 특별한 조건의 상황에서 승장문이 닫히고 있는데 승장방향버튼의 신호가 올 경우 가는 방향과 상관없이 문이 열릴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다. 4차산업기술의 시대인데 좀 더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로직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엘리베이터의 운행방식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자.
통상 동일 방향의 승장부름(call, 외부버튼)을 받아 차례로 서비스를 하면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의 운전방식을 승합운전방식(selective-collective, 주1) 참조)이라고 한다. 이 경우 엘리베이터의 운행방향과 동일한 승장부름에만 응답을 하거나 닫히는 문이 열리거나 하도록 되어 있다.
엘리베이터는 운행방식별로 구분했을 때 1car운행과 복수car(통상 2~8car)운행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고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1car 운행
1) 전용운전방식 (과거 단식자동방식이라고도 했음)
이 방식은 화물용이나 자동차용에서와 같이 행선버튼에 의해서 운전 중인 경우에는 승강장의 호출버튼은 등록이 되지만 서비스는 하지 않고 행선버튼의 서비스가 끝난 다음에 서비스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대개 승강장의 호출버튼은 방향이 없는 1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기도 하다. 승객용엘리베이터는 필요시 VIP운전, 병상전용운전등의 전용운전을 카내부에 있는 수동운전반에서 스위치로 선택하여 운행하기도 한다.
2) 승합운전방식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가 진행하는 방향의 승강장 호출버튼은 정지하여 승객이 합승하는 방식이며 대부분의 엘리베이터가 이방식을 택하여 운행하고 있다. (하강 승합운전방식: 2층이상의 승강장에는 내림방향의 버튼 밖에 없어 중간층에서는 위방향으로 가고자 할때는 1층에 내려와서 목적층으로 올라가야 한다. 아파트등 사생활 침해나 방범목적으로 사용된다.)
2. 복수car 운행
복수car 운행방식은 군관리(group control)운행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군관리 운행은 호출버튼에 의해 여러대의 엘리베이터중 가장 합리적인 서비스(가까운층에 있는 엘리베이터보다 빨리 도착하는 엘리베이터를 선택)를 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군 승합 자동방식: 군관리방식중 2~3대의 경우, 1대의 승강장 부름에 1대의 카만 응답하여 필요 없는 운전을 줄이는 방식을 말하기도 한다.)
군관리 운행방식의 하나로 행선층예약시스템(승강장 행선분류시스템, destination sort system, 주2) 참조)이 있다. 행선층 선택패널을 승강장에 설치하고 가고자 하는 행선층을 등록하면 등록된 행선층별로 분류하여 탑승호기를 안내하는 방식으로 군관리 방식중 가장 효율이 좋은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다.
엘리베이터의 운전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동운전 (Auto service) ; 자동운전은 엘리베이터 제어시스템에 의하여 운전되는 것을 말한다.
1) 전자동운전(full auto service)
2) 전용 운전(exclusive service) ; 승강장의 호출버튼보다 카내의 행선버튼을 우선시.
3) 운전수운전(attendant service) ; 도어닫힘버튼을 이용하여 도어를 닫아주어야 출발하는 방식. 과거 백화점에서 선호
4) 구출운전(rescue operation) ; 저속자동운전을 말하며 정전시구출운전이나 층간갇힘시 구출운전등도 포함한다(10~15m/min). 카내에는 승객이 탑승하고 정지시 감속없이 정지함으로 승객의 보호를 위한 낮은 속도로 운전이 필요하다.
5) 독립운전(independent service) ; 군관리의 관리에서 잠시 벗어나 독립적으로 운전이 필요할때 사용
6) 이사운전
2. 점검운전 (Inspection operation); 20~30m/min. 점검운전은 층고측정운전이나 층연산수정운전 및 카상부탑승운전등에 적용하며 이때 카내에는 승객이 탑승하지 않는다.
3. 카상부 독점운전(exclusive operation)
또한, 각종 운전 기능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만원통과운전(by pass)
2) 층연산 수정운전 ; 절대층을 저속으로 찾아가는 운전
3) 층고 측정운전
4) 재난복귀(disaster return)운전
5) 1차 소방운전(1st fire fighter operation)
6) 2차 소방운전(2st fire fighter operation)
-> 1단계: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우선 호출
-> 2단계: 소방운전 제어 조건 아래에서 엘리베이터 이용
7) 피난운전(evacuation operation)
8) 지진운전(seismic operation)
9) 피트침수 시 운전
10) 에어컨결빙수 배수운전
11) 카 상부 탑승운전
이외에도 많은 운전 기능들이 있다.
주1) 선택집단 자동운전:
선택집단 자동운전
엘리베이터 용어. 승강기 내의 각 서비스 층에 대한 단축과 승장의 오르내리는 단축에 의하여 되는 자동운전을 말하고 승강기 내의 단추의 순간적 조작에 의하여 등록된 모든 정지는 비선
100.daum.net
주2) 회사별로 명칭에 차이가 있다. DSS(Destination Selecting System), 행선층예약시스템, 목적층 선행등록시스템, 목적층 선택제어시스템, 목적층 예약시스템등으로 부른다.
주3) 참고자료: 엘리베이터 베이직 테크롤러지 (황수철, 성안당, 2021)
2024.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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