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원리 이해

엘리베이터 - 유지관리 (Maintenance)

칠보 2025. 1. 10.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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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안전관리법 제2조(정의)에 따르면 "유지관리"란 28조제1항에 따른 설치검사를 받은 승강기가 그 설계에 따른 기능 및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다음 각 목의 안전관리 활동을 말한다.

. 주기적인 점검

. 승강기 또는 승강기부품의 수리

. 승강기부품의 교체

. 그 밖에 행정안전부장관이 승강기의 기능 및 안전성의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고시하는 안전관리 활동

 

과거에는 "유지보수"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는데 "보수"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후관리를 의미하는 것이 많아 "관리"라는 용어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

기술사 시험 공부 - 예방보전, 예지보전

 

유지관리는 엘리베이터를 주어진 수명동안 항상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도록 관리하고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주기적인 점검과 장치의 예방정비등을 필요로 한다.  이외에도 법적인 자체점검과 고장에 대한 수리, 특히 승객이 갇히는 고장이나 사고발생시 긴급구조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일반적인 유지관리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0. 안전 수칙

 

엘리베이터 - 안전 수칙

 

엘리베이터 - 안전 수칙

정부에서는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산업안전보건법이 규정하고 있는 기본적인 사고예방 규정을 준수한다면 산재예방의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을 기대된다는 취지에 따라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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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지관리의 업무

 

구분 세부구분 설명 비고
운행관리 일상점검
일상관리
엘리베이터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용하는데 불편한 사항이 없는지등의 일상관리와 엘리베이터가 움직이고 사용하는데 장치의 이상이나 손상된 부위는 없는지등의 장치에 대한 일상점검으로 구성된다.
 
예방정비 정기점검
자체점검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장치의 고장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기름을 치거나, 부품을 조이거나, 마모된 부품을 교체하는등의 예방정비를 통해서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1)정기점검: 계측장비(주1)를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이상징후를 점검하여 문제의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정비하는 것이다. 관리주체는 계약을 통해서 전문가에 의하여 주기적으로 각종장치의 상태를 확인하고 정비토록 해야 한다.

(2) 자체점검: 계측장비(주1)를 사용하여 엘리베이터의 자체점검은 승강기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매달 주기적으로 자체점검자격을 가진자가 점검을 하고 이를 승강기안전종합정보망에 입력하여야 한다. (*)
기술사 시험 공부 - 예방보전, 예지보전

엘리베이터 - 자체 점검의 문제점
수리 단순수리
부품교체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을 인지하고 고장신고를 하여 유지관리업체에서 출동하여 수리를 한다. 수리시간은 비운행시간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비운행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리하는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1)단순수리: 먼지등에 의한 기능 약화나 체결요소의 풀림등으로 기능을 잃어 수리하거나 퓨즈, 버튼, 램프등의 교체 작업
(2)교체수리: 장치의 일부 또는 전부가 기능을 잃게 되어 부품을 교체하는 수리. 계획적인 시행이 필요하다.
 
긴급조치 승객구출
고장응급조치
사고처리
엘리베이터의 긴급조치는 승객의 갇힘, 안전사고 및 고장에 대한 조치를 위하여 긴급출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1)승객구출: 갇힘고장(사고)의 조치, 엘리베이터가 운행중 어떠한 이유로 운행을 멈추고 카안의 승객은 구조가 될 때까지 카안에서 기다리는 고장(사고)를 말한다. 승객이 갇혔을 때 카내의 승객과 통화를 시도하고 긴급출동으로 조속히 구조가능함을 알리고 추락이나 질식의 염려가 없으니 안심하고 기다리게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2) 인명사고의 조치: 인명사고가 발생된 경우에 긴급출동하여 긴급조치를 하여야 한다. 인명사고가 접수되면 긴급출동과 함께 119구조대에 신고하는 것도 필요하다. 출동즉시 모든 전원을 차단하고 엘리베이터의 추가적인 움직임에 따른 2차사고를 방지하여야 한다. 가장 빠르게 구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구출하고 119의 구조요청과 함께 112에 사고신고를 하여야 한다. 또한 유지관리업체에서는 자체규정에 따른 사고보고절차도 따라야 한다.
 
안전검사 정기검사
수시검사
정밀안전검사
안전장치의 작동 시험등을 하고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1년에 1번 검증하기 위해 시험을 실시하는 것이 정기검사이다. 공인된 검사기관에서 실시하며 불합격 판정이 되면 운행을 중지하고 수리하여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관리주체 또는 유지관리업체는 검사기관에 정기검사를 신청하고 정기검사 실시시 입회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검사의 종류:
엘리베이터 - 무부하(무분동) 하중시험
기타 유지관리상황 처리
유지관리의 일상점검, 정기점검과 예방점검외에 이상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이용자의 불편신고이다. 소홀히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 자격: 승강기법 시행령 제28조 참조,  자체점검 기준, 항목 및 방법: 승강기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 제13조 및 [별표3] 참조 엘리베이터 - 자체 점검의 문제점

 

2. 유지관리용역의 계약 종류

 

유지관리업무는 통상 관리주체가 전문적인 기술이 있는 유지관리업체와의 용역계약을 통하여 전문기술자가 조직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유지관리 용역계약은 통상 다음의 두가지 형태의 계약방법이 있다.

1) 단순유지관리계약 (POG계약): 단순유지관리계약 POGParts, Oil, Grease의 약자이다. POG 계약은 정기점검, 자체점검, 단순수리등의 일부 업무를 수행한다. 고액부품의 교체등 수리에 대한 결정과 비용의 부담은 소유자의 책임이다.

 

2) 책임유지관리계약 (FM계약): 책임유지관리계약 FMFull Maintenance의 약자이다. 단순유지계약사항 모두를 포함하고 고액부품의 교체, 수리공사 및 법정 안전검사의 수검까지도 유지관리업체가 맡는다. , 일상관리를 제외한 모든 유지관리업무를 계약업체에서 책임진다.  POG계약에 비해 비용이 다소 높으나 용역업체에서는 고장이나 부품의 소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점검과 예방정비를 철저히 하게 되어 엘리베이터의 수명도 길어지고 고장도 적어지는 장점이 있다.

 

3. 유지관리의 품질

 

유지관리업무상 필요한 품질항목은 신뢰성과 관련한 고장률, 편의성과 관련한 비운행시간, 안전성과 관련한 긴급구조시간이 그것이며 실제로 유지관리업무를 전문가에게 용역계약을 하여 비용지불을 하는 것은 이러한 품질수준을 보장받기 위한 것이다.

 

1) 고장률: 일반적으로 월간 또는 년간 총고장건수/총유지관리대수 (%) 로 표현한다.

기술사 시험 공부 - 욕조 곡선 (Bathtub curve) (tistory.com)

 

2) 비운행시간: 어떤 원인으로 해당 엘리베이터를 이용자가 이용하지 못하는 시간을 말한다. 고장수리능력과도 관계가 있다.

 

3)긴급구조시간: 빠른 구조가 중요하다. 원격감시체계나 패트롤시스템등으로 긴급구조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4) 품질수준의 보장: 유지관리표준계약서(제5조)를 참조하여 품질수준을 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월고장율(또는 월고장회수), 월비운행시간, 출동시간 신고후()분 이내등이 포함된다.)

* 유지관리표준계약서: 승강기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 (별지 제4,5호서식 참조)

[별지 5] 승강기 유지관리 도급계약의 표준계약서(종합계약)(승강기 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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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지관리 수수료와 품질수준의 관계: 정부에서 매년 공표하는 표준유지관리비에는 구체적인 품질수준을 전제로 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품질수준과 유지관리수수료는 비례한다.

엘리베이터 - 표준유지관리비

 

 


주1) 엘리베이터 계측장비의 종류 

자체점검을 하려면 기본적인 공구와 함께 전기적인 특성과 승차감등에 대한 각종 특성의 값들에 대한 측정을 할 필요가 있다.

항목 그림 내용 비고
진동,소음측정  



진동소음계(위), 소음계(아래)
진동분석계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장비는 진동과 소음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으며 카의 승차감을 측정하는 장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진동분석계는 주파수 분석을 통해 진동주파수에 따른 진동의 발생원인을 조사할 수 있는 종합분석장비가 효율적이다.
 
전원전압의 측정

디지털과 아날로그 전압계
전압계는 크게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나뉜다. 전압계는 멀티미터, 디지털볼트미터(디지볼), 테스터등으로 부른다.  실제로 전기가 흐르는 곳을 측정함으로 단락(short)사고에 주의하여야 한다.
 
절연저항의 측정

절연저항계
절연저항은 전류가 서로 흐르지 않아야 하는 도체 사이의 저항크기를 측정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저항값은 MΩ(메가옴)으로 나타낸다. 절연저항계(megaohm tester)로 측정한다. 절연저항계는 측정회로에 인가할 전압값을 설정하고 측정단자 한쪽에 com earth(접지) 집게를 물리고 한쪽의 단자에 프로브를 대고 측정스위치를 누르고 눈금을 읽는다.  
전류측정
Clamp meter(전류계)
과거에는 멀티미터를 이용하여 측정회로를 만들어서 측정하였지만 지금은 전류가 흐르는 전선에 축을 걸기만 하면 측정할 수 있다. 변류계(current transformer)원리를 활용하여 만든것이다. Hook외면에 반드시 화살표가 있으며 이 화살표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는 방향과 일치되도록 훅을 물려야 한다. 이러한 전류계를 Clamp meter, Hook meter라고 부른다. 모든 Clamp meter는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전압계를 겸하고 있다.
 
조도측정



조도계
조도계를 사용한다. 조도계는 본체에 전원을 켜고 센서를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측정된다. 측정위치에 따라서 조도값이 크게 변하므로 그 측정위치를 정확히 잡아야 한다.
 
온도측정


온도계 (접촉식, 비접촉식)
외부에서 어떤 장치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온도계와 발열부위에 접촉하여 측정하는 온도센서가 필요한 접촉식 온도계와 적외선을 활용한 비접촉식 온도계가 있다.
 
로프장력측정

개별장력기(위), 장력편차측정기(아래)
로프의 장력은 통상 손가락등으로 서로 눌러보는 감각으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측정장비로는 일일이 측정하는 간단한 측정기도 있고 전체 로프의 장력을 동시에 측정하고 그 편차를 표시하여 주는 장비를 사용하여 그래프를 보면서 실시간으로 보정할 수 있느 장비도 있다.  
회전 속도계 (RPM 게이지)

회전속도계
회전체에 직접 대어 회전속도를 측정한다. 측정 단위는 rpm, rps, m/min 등의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다.  
테이퍼 게이지

테이퍼 게이지
좁은 틈새 등을 측정 하는데 사용된다.  
열화상 카메라

열화상 카메라
열을 추적, 탐지하여 화면으로 한 눈에 보여주는 장치이다.  
줄자

줄자
거리나 길이 측정에 사용된다.  
버니어 캘리퍼스

버니어 캘리퍼스
정밀한 길이 측정에 사용된다.  
푸쉬풀게이지

푸쉬풀게이지
물체에 가해지는 인장력, 압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주2) 참고자료:

NCS학습모듈 - 승강기 점검 (LM1505010706_14v1, 교육부)

엘리베이터 베이직 테크롤러지 (황수철, 성안당, 2002)

2025.1.10.

(c) 칠보 (chill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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