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 사망자 수
2025년 새해 들어 며칠이 지나지 않은 지난 1월3일 성동구 성수동 한 의류매장에서 승강기를 점검하던 직원이 피트에서 승강기 소음을 측정하던 중 균형추가 내려와 협착되어 사망한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
승강기 점검하다가…끼임사고 20대 남성, 끝내 사망
승강기를 점검하던 20대 남성이 머리가 끼이는 사고를 당해 숨졌다. 3일 성동경찰서와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10분쯤 성동구 성수동의 한 건물에서 승강기 점검 중 사고가 발생했다는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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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승강기에서는 해마다 중대한 사고 (주1)가 수십여건이 발생한다. 이중 몇건은 사망사고로 이어지는데 최근 5년간의 중대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표와 같다.
<최근 5년간 운행대수 및 중대사고 현황>
(출처: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운행대수(대) | 718,795 | 749,845 | 780,467 | 811,602 | 840,049 | |
중대한 사고 (주1 참조) |
사고건수 | 72 | 86 | 75 | 54 | 42 |
사고발생율 | 0.010% | 0.011% | 0.010% | 0.007% | 0.005% | |
종류별 사고건수 | 엘리: 39 에스: 32 휠체: 1 |
엘리: 54 에스: 32 휠체: 0 |
엘리: 52 에스: 22 휠체: 1 |
엘리: 17 에스: 36 휠체: 1 |
엘리: 28 에스: 14 휠체: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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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불포함* 사고건수 | 23 이용자: 38 작업자: 11 |
29 이용자: 40 작업자: 12 |
34 이용자: 24 작업자: 14 |
13 이용자: 36 작업자: 5 |
17 이용자: 19 작업자: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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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자수 | 3 | 10 | 5 | 4 | 6 | |
부상자수 (**) | 74 이용자: 65 관리자: 3 기술자: 9 |
81 이용자: 72 관리자: 5 기술자: 14 |
75 이용자: 62 관리자: 4 기술자: 14 |
52 이용자: 50 관리자: 1 기술자: 5 |
37 이용자: 37 관리자: 1 기술자: 5 |
* 승강기법 개정('19.3)부터 이용자 과실과 작업자 사고를 포함시켰다. 불포함은 이숫자를 포함하지 않은 숫자이다. 또한 사고 통보 주체(관리주체->관리주체와 유지관리업체)의 확대로 승강기 사고 접수 건수가 대폭 증가됨.
** 데이터의 합과 총괄현황의 합에 다소 차이가 있다. 추후 변경사항을 세부데이터에는 반영하고 총괄에는 반영하지 않은것으로 보인다.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2020년부터 중대사고건수는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사망자수는 이에 비례하지 않고 1년에 몇 명의 사망자가 불규칙적으로 승강기 운행에서 발생한다. 지난 2023년에는 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망자는 이용자, 건물관리자 또는 승강기기술자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구분되어 통계가 발표되지는 않지만 엊그제 사고는 승강기기술자이다. 충분한 안전수칙을 지키며 작업을 했으리라고 보지만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대책이 나와야 할 것이다.
승강기의 사망 사고는 추락, 끼임이나 협착 등의 끔찍한 사고가 대부분이다. 승강기에 대한 모든 제도나 정책은 이러한 중대한사고나 사망자수를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는 0(zero)에 수렴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어야 하는 것은 자명하다.
한가지 더, 중대한 사고의 통계는 설치가 완료되고 운행을 시작한 승강기에 대해서만 집계한 값이다. 제조나 설치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포함되지 않는다. 고용노동부의 산업재해 현황(주2 참조)에서 파악할 수 있다. 차제에 중대한 사고는 전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사고 통계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공정간의 사고의 연관성은 없는지 살펴볼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래야 직접원인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간접원인도 제거하여 재발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P.S. 2024년12월29일 오전 9시 3분경 제주항공 2216편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착륙 도중 불명의 이유[새떼로 추정]로 랜딩기어를 내리지 못해 동체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로컬라이저가 설치된 철근 콘크리트 소재의 둔덕을 들이받고 기체가 폭발하여 179명이 사망한 사고가 있었다( 제주항공 2216편 활주로 이탈 사고 - 나무위키 ).
문명의 이기로 만들어진 것들이 어떤 이유로 사람의 생명을 앗아간다면 어떻게 설명이 가능할까? 시름이 깊다.
주1) 승강기의 중대한 사고의 정의:
(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37조(중대한 사고 및 중대한 고장) ① 법 제48조제1항제1호에서 “사람이 죽거나 다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대한 사고”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고를 말한다.
1.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
2. 사고 발생일부터 7일 이내에 실시된 의사의 최초 진단 결과 1주 이상의 입원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발생한 사고
3. 사고 발생일부터 7일 이내에 실시된 의사의 최초 진단 결과 3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발생한 사고
주2) 산업재해 현황(승강기가 기인물인 사망재해) 기술사 시험 공부 - 산업 재해 통계
항목 | 2021년 | 2022년 | 2023년 | 비고 |
사망자 수 | 6 제조업:2, 기타:4 |
6 제조업:1, 건설업:3, 기타:2 |
3 제조업:1, 기타:2 |
주1) 승강기는 동력크레인으로 구분되어 있음.(크레인, 승강기, 곤도라, 리프트, 타워크레인, 이동식크레인, 로우더, 데릭, 기타, 참고로 동력크레인을 기인물로 발생하는 사망사고는 대략 6~7%)
주2) 일부는 승강기 운행중 사고로 작업자(기술자)가 포함되어 있음.
202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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