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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

by 칠보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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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에 대해서 토의하고 고민할 때 나의 미션과 비전에 대해서도 고민한 적이 있었다. 우선 무엇이 미션이고 무엇이 비전인지 조차도 잘 구분되지 않았을 때  열심히 공부해서 미션과 비전을 구분하고 정리한 후 내 인생의 미션과 비전을 세웠다.

 

결론은 미션은 왜(Why) 사는가?를 규정하는 것이고 비전은 그렇게 살려면 무엇(What) 무엇을 언제까지 해야 하는가? 였다.

미션 (MISSON) 비전 (VISION)
Why? What?
우리는 왜 이일을 하려고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가?
궁극적 목적(目的) 구체적 목표 (目標)
O(Objectives) KR(Key Results)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로서 기업의 존재 이유를 기술 미션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이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기술
과거-현재-미래의 상태 미래의 상태
어떠한 경우라도 바뀌거나 흔들릴 수 없는 기업의 철학
(변경없음)
Mission: ....
현실과의 관계속에서 재정립되면서 변화, 발전해 나가는 것
(주기적 변화)
Vision2000, Vision2020, Vision2030 ...
가치지향적인 기업: 미션중심 (Mission-Driven Corporate) 성취지향적인 기업: 비전중심 (Vision-Driven Corporate)
미션중심의 기업은 브랜딩에 더 관심을 가진다. (Branding) 비전중심의 기업은 마케팅에 더 관심을 쏟는다. (Marketing)
예) 인류행복실현등
애플: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해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안전, 국민 행복 실현
예) 순위, 수주, 이익등
삼성전자의 비전2020: 연간 매출액 4천억달러, 브랜드 가치 세계5위 이내를 달성한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안전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생활안전 전문기관
Mission: 세상의 안전과 즐거움을 더 높게 만드는 선량한 엔지니어가 된다. Vision: 2011기술사, 2023창방, 2030:10x100x10달성등

(부분출처: 마켓 3.0 필립코들러 저)

 

구글의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주1)도 미션과 비전의 구분과 유사하여 대비하여 구분해보았고 Initiative를 끼워넣어 내 나름대로 해석해 보았다. 당시 Initiative를 무척 강조하던 상사가 있었다. 

Objective Why? (Mission, 약간의 How를 포함) 예) 건강한 몸을 만든다.
(사건의 까닭이나 목적을 수립)
Initiative (*) How? (Action Plan) ** 예) 주3회 헬쓰장에 간다
(행동,추진과제,행동가설, O와 KR을 얻기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Key Result What (Vision) 예) 체중 10kg 감량
(Objective의 측정기준과 구체적 정의)

*) OKR에서 나름대로 필요한 항목을 추가해 보았다. OIKR

**) Who, When, Where는 Action Plan에서 기술된다.

 

 

열심히 공부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정작 당시 우리회사의 VISION은 21C 세계 초일류 기업이었다. 미션이라고 보기에는 왠지 부족하고 비전이라고 보기에는 구체성이 좀 떨어졌다. 아쉽게도... 

 


주1) OKR: OKR은 앤디 그로브(Andrew Grove)가 인텔에서 최고경영자로 재직하며 조직을 관리할 때 사용한 방법론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미국의 전설적인 벤처 투자자인 존 도어(John Doerr)가 인텔에서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구글에 더 발전된 OKR 모델(3-3-3 원칙, 3개월 단위 목표 3개 핵심결과 3개의 원칙)을 도입하였다.

OKR은 명확히 정의된 목표(Objective, 이하 O로 표기)와 3-5개의 핵심결과(Key Results, 이하 KR로 표기)로 구성되며, 목표 달성을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 OKR의 목적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행동들을 통해 특정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정의하기 위함이다.핵심결과(KR)은 0~100% 척도, 특정 수치 등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목표(O)는 목표를 달성하고 핵심결과를 진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주간 스프린트 미팅을 통해 주 단위로 수행되어야 한다. (출처: 위키백과)

 

2023.2.20.

(c) 칠보 (chill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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