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에 대해서 토의하고 고민할 때 나의 미션과 비전에 대해서도 고민한 적이 있었다. 우선 무엇이 미션이고 무엇이 비전인지 조차도 잘 구분되지 않았을 때 열심히 공부해서 미션과 비전을 구분하고 정리한 후 내 인생의 미션과 비전을 세웠다.
결론은 미션은 왜(Why) 사는가?를 규정하는 것이고 비전은 그렇게 살려면 무엇(What) 무엇을 언제까지 해야 하는가? 였다.
미션 (MISSON) | 비전 (VISION) |
Why? | What? |
우리는 왜 이일을 하려고 하는가? | 우리는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가? |
궁극적 목적(目的) | 구체적 목표 (目標) |
O(Objectives) | KR(Key Results) |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로서 기업의 존재 이유를 기술 | 미션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이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기술 |
과거-현재-미래의 상태 | 미래의 상태 |
어떠한 경우라도 바뀌거나 흔들릴 수 없는 기업의 철학 (변경없음) Mission: .... |
현실과의 관계속에서 재정립되면서 변화, 발전해 나가는 것 (주기적 변화) Vision2000, Vision2020, Vision2030 ... |
가치지향적인 기업: 미션중심 (Mission-Driven Corporate) | 성취지향적인 기업: 비전중심 (Vision-Driven Corporate) |
미션중심의 기업은 브랜딩에 더 관심을 가진다. (Branding) | 비전중심의 기업은 마케팅에 더 관심을 쏟는다. (Marketing) |
예) 인류행복실현등 애플: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해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안전, 국민 행복 실현 |
예) 순위, 수주, 이익등 삼성전자의 비전2020: 연간 매출액 4천억달러, 브랜드 가치 세계5위 이내를 달성한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안전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생활안전 전문기관 |
Mission: 세상의 안전과 즐거움을 더 높게 만드는 선량한 엔지니어가 된다. | Vision: 2011기술사, 2023창방, 2030:10x100x10달성등 |
(부분출처: 마켓 3.0 필립코들러 저)
구글의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주1)도 미션과 비전의 구분과 유사하여 대비하여 구분해보았고 Initiative를 끼워넣어 내 나름대로 해석해 보았다. 당시 Initiative를 무척 강조하던 상사가 있었다.
Objective | Why? (Mission, 약간의 How를 포함) | 예) 건강한 몸을 만든다. (사건의 까닭이나 목적을 수립) |
Initiative (*) | How? (Action Plan) ** | 예) 주3회 헬쓰장에 간다 (행동,추진과제,행동가설, O와 KR을 얻기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Key Result | What (Vision) | 예) 체중 10kg 감량 (Objective의 측정기준과 구체적 정의) |
*) OKR에서 나름대로 필요한 항목을 추가해 보았다. OIKR
**) Who, When, Where는 Action Plan에서 기술된다.
열심히 공부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정작 당시 우리회사의 VISION은 21C 세계 초일류 기업이었다. 미션이라고 보기에는 왠지 부족하고 비전이라고 보기에는 구체성이 좀 떨어졌다. 아쉽게도...
주1) OKR: OKR은 앤디 그로브(Andrew Grove)가 인텔에서 최고경영자로 재직하며 조직을 관리할 때 사용한 방법론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미국의 전설적인 벤처 투자자인 존 도어(John Doerr)가 인텔에서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구글에 더 발전된 OKR 모델(3-3-3 원칙, 3개월 단위 목표 3개 핵심결과 3개의 원칙)을 도입하였다.
OKR은 명확히 정의된 목표(Objective, 이하 O로 표기)와 3-5개의 핵심결과(Key Results, 이하 KR로 표기)로 구성되며, 목표 달성을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 OKR의 목적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행동들을 통해 특정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정의하기 위함이다.핵심결과(KR)은 0~100% 척도, 특정 수치 등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목표(O)는 목표를 달성하고 핵심결과를 진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주간 스프린트 미팅을 통해 주 단위로 수행되어야 한다. (출처: 위키백과)
2023.2.20.
(c) 칠보 (chill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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